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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절차

1 인테이크

  • 세대변동사항 및 신규세대에 대한 기초조사 실시
  • 초기면접 및 상담을 통해 대상세대의 문제 및 욕구상황 파악

 

2 사정

  • 통합사정척도 기본활동(경제/의료 및 건강/심리사회영역)
  • 전문적 사정 필요시 전문척도 활동
  • 대상자 문제 및 욕구, 자원, 개인력/가족력, 강점, 공식적/비공식적 자원 등을 분석하여 서비스 제공여부 판정 및 계획수립
  • 케이스별 등급 분류(집중대상자, 요보호대상자, 일반대상자)

 

3 목표설정 및 서비스계획

  • 사례관리 계획 수립
  • 문제 및 욕구를 3가지 영역(경제적/심리ㆍ사회적/신체적)으로 나누고 영역별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설정하고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을 작성하여 활용
  •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제공자, 개시일, 제공기간 등을 명확히 구분

 

4 개입 및 조정

  • 개입기준에 따라 대상자별 사례관리 실시
  • 내관/방문상담 실시
  • 재가서비스 대상 추천(서비스별 선정기준표 활용), 팀간 연계를 통한 종합적 지원

 

5 점검 및 재사정

  • 서비스의 적절성 파악과 클라이언트 욕구변화 및 긴급상황 등에 대처하기 위해 서비스 점검 및 재사정 실시
  • 요인발생시 수시로 실시하며, 연1회는 정기적으로 실시(재사정기록지, 서비스점검기록지 활용)

 

6 종결

  • 대상자 사망, 시설입소, 퇴거, 결과목표달성, 클라이언트 거부 등에 따른 개입종결
  • 집중관리세대-사례관리 종결 및 평가기록지 작성
  • 요보호 및 일반세대-사례관리종결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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