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신청 후 복지관으로 꼭 연락주십시오! 빠른 상담이 가능합니다^^
자원봉사 담당 이슬기 사회복지사(053-962-4137)

개인정보 취급방침

안심종합사회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안심종합사회복지관(홈페이지 'http://ansim.or.kr', 이하 '복지관')은(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귀하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아래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게 됩니다.

가. 복지관 이용 및 복지서비스 제공자료 : 복지관 이용 및 복지서비스 제공과 이에 따른 행정처리

나. 홈페이지 회원정보

- 필수정보 :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 회원제 서비스 제공

- 선택정보 : 이메일을 통한 복지관 소식, 재활정보 등의 안내, 설문조사

다. 개인영상정보 : 범죄의 예방 및 수사,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복지관은 복지관 이용 및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가. 복지관 이용 및 복지서비스 제공 자료

- 수집항목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증명서(해당자에 한해)

나.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 선택항목 :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이메일 수신여부(후원 및 자원봉사 신청의 경우 주소, 연락처 필수항목)

-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다. 개인영상정보 : 관내 CCTV 24시간 촬영 및 녹화를 통한 수집

라.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방문상담, 영상정보처리기기 등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는 복지관 이용 및 복지서비스 제공기간 동안 보유하며, 제공기간이 종료되면, 수집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가. 복지관 이용 및 복지서비스 제공자료 및 개인영상정보

-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에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나. 홈페이지 회원정보

-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타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가. 복지관은 귀하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귀하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나.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제2조(처리하는 개인항목),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우리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정기

파일명

이용자 관리파일

자원봉사자 관리파일

후원자 관리파일

개인정보

제공받는 자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사회복지 관련 기관, 후원자 및 단체

1365포털사이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vms

국세청

이용목적

인적사항 및 근황파악,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이용, 영수증 발급

봉사실적입력,

관리, 확인서 발급

인적사항 및 근황파악, 신청한 서비스 이용

(연말정산자료, 기부금영수증 발급)

개인정보

제공 항목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이메일주소, 대상구분, 세대구분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만14세미만은 법정대리인 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후원구분, 납입구분, CMS 후원자일 경우 출금일자, 은행명 예금주, 후원금, 계좌번호, 출금일자

관련법령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시행령 제15조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19조

정보제공

보유․이용기간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영구)

- 비정기 :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법령에 정해지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출 등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

(1) 복지관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의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회원탈퇴를 하시거나, 개인정보관리책임자로 서면, 전화 또는 Fax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라)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는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가능합니다.

2. 이용자는 인터넷, 전화, 서면 등을 이용하여 복지관에 연락을 하여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를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지체 없이 필요한 조취를 합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습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복지관에서 정한 파기방법에 의하여 즉시 파기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일 경우 저장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하고, 종이에 출력된 인쇄물일 경우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와 담당자를 두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차호영(부장)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강동훈(과장)

○ 개인정보 열람자 지정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 권한설정(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vms) : 자원봉사 담당자(vms인증요원)

• 사례관리파일 : 사례관리팀장

• 직원의 개인정보 : 서무담당

○ 전화번호 : 053-962-4137

○ 메 일 : ansim962@hanmail.net

 

8.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4년 1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복지관 홈페이지, 관내 게시판을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연 1회 이상 직원 개인정보보호 교육 실시,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개인정보 열람자 지정하고 최소한으로 제한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귀하께서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고객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www.1336.or.kr / 1336)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 02)580-0533~4)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www.spo.go.kr / 02)3480-3573)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 / 02)392-0330)

 

12.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 복지관에서는 불특정 다수의 지역주민이 이용하는 복지시설로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위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를 설치, 24시간 촬영 및 녹화를 통한 개인영상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따라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목적 및 장소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입니다.


신청자
실명으로 적어주십시오.
암호
수정, 삭제시 필요합니다.
생년월일
주소
나머지 주소
전화번호
- -
핸드폰 번호
- -
이메일
@
홈페이지
희망 봉사처
관련 자격증
남기고 싶은 말

Copyright © 2018 안심종합사회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