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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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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관리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개입 및 서비스 연계 구축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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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대구광역시 동구 안심1동 안심주공 3, 4단지, 율하 휴먼시아 7, 10단지 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저소득가정 중 보호 및 집중사례관리가 필요한 세대
    기간 연중 수시
    내용

     

     

    · 인테이크 

     - 세대변동사항 및 신규세대에 대한 기초조사 

    · 사정

     - 대상자 문제 및 욕구·자원·개인력/가족력·강정·공식적/비공식적 자원 등을 분석하여 서비스 제공여부 판정 및 계획수립, 통합사정척도 기본활동(경제/의료 및 건강/심리사회영역), 전문적 사정 필요시 전문척도 활용, 케이스별 등급 분류(집중대상자, 요보호대상자, 일반대상자)

    · 목표설정 및 서비스계획

     -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할 때 문제 및 욕구를 3가지 영역(경제적/심리·사회적/신체적)으로 나누고 영역별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설정하고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을 작성하여 활용

    실시, 초기면접 및 상담을 통해 대상세대의 문제 및 욕구상황 파악

    · 개입 및 조정

     - 개입기준에 따라 대상자별 사례관리 실시, 재가서비스 대상 추천(서비스별 선정기준표 활용), 팀 간 연계를 통한 종합적 지원

    · 점검 및 재사정

     - 서비서의 적절성 파악과 클라이언트 욕구변화 및 긴급상황 등에 대처하기 위해 서비스 점검 및 재사정 실시, 요인발생 시 수시로 실시하며 연 1회 정기적으로 실시

    · 종결

     - 대상자 사망, 시설입소, 퇴거, 결과목표 달성, 클라이언트 거부 등에 따른 개입종결

    문의 사례관리팀, 053-962-4137
  • 민관합동사례회의
    공공과 민관복지기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전문적 노하우를 공유하며,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개입 및 서비스협력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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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여기관/

    위원 현황

    25개소 28명
    기간 연중, 월1회
    내용 · 사례관리 대상자 정보 공유(중복 여부 판단)
    · 기관별 사례관리대상자 조정 및 장기 지속관리대상자 선정
    · 사례관리대상자에 대한 주요 개입계획 공동 수립
    · 장기지속관리 대상자 지원을 위한 기관별 역할 분담
    ·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자원 확인 및 이용계획수립
    역할구분

    · 안심종합사회복지관
     - 합동사례회의 주관
     - 지속적 상시적 사례관리 대상자 지원
     - 사례발굴 및 의뢰

    · 구·군희망복지팀
     - 합동 사례회의 참여(통합사례관리사)
     - 긴급·폭력·생명관련 사례관리 대상자 지원
     - 사례발굴 및 의뢰

    · ··동 행정복지센터
     - 합동사례회의 참여(맞춤형 복지팀)
     - 단순 사례관리 대상자 지원, 서비스 연계
     - 사례발굴 및 의뢰

    · 자문위원 및 유관기관
     - 합동사례회의 참여(사례별 해당위원)
     - 사례관리 자문 및 서비스 연계
     - 사례발굴 및 의뢰

  • 본당연계협력사업
    동구 5개 본당 사회복지위원회와 연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사회문제를 해결 및 예방하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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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동구 5개 본당
    활동시기 연중
    내용

    · 연2회 본당연계협력사업 간담회

    · 분기1회 동구 5개 본당 월례회의

    · 분기1회 주거 위생환경개선 활동 안심주거클린 실시

  • 그린라인 봉사단
    초록색은 안전을 나타내는 색이며, 생태도에서 초록색 선은 긍정적인 관계를 나타냄. 그린라인 봉사단을 통해 지역주민이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안정적인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의미로 준 사례관리자 양성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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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봉사단 참여 희망 대학생 16명
    장소 복지관 및 각 세대(안심주공3·4단지 및 휴먼시아 7·10단지)
    활동시기 3월~7월, 9월~12월
    내용

    · 사례관리 교육 및 세대 초기상담 진행

    · 준사례관리자 별 월1회 사례논의

    문의 사례관리팀 김영민 사회복지사, 053-962-4137
  • 웰레폰(Welephone)
    웰레폰 시스템 전환 착신 여부를 통한 매일 안부확인 및 생활지원금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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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독거 취약계층 40명
    기간 연중 실시
    내용 · 안부확인 체계
    문의 사례관리팀 김영민 사회복지사, 053-962-4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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