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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침해예방 및 대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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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권침해나 차별을 당하셨나요?

 

   인권침해나 차별을 당한 사람, 또는 그 사실을 아는 사람이면 누구나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진정과 민원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진정으로 접수되는 경우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 「고등교육법」 제2조와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각급 학교, 「공직자윤리법」 제3조의2제1항에 따른 공직유관단체 또는 구금ㆍ보호시설의 업무 수행(국회의 입법 및 법원ㆍ헌법재판소의 재판은 제외한다)과 관련하여 「대한민국헌법」 제10조부터 제22조까지의 규정에서 보장된 인권을 침해당하거나 차별행위를 당한 경우 법인, 단체 또는 사인(私人)으로부터 차별행위를 당한 경우

   

  ▶ 민원으로 접수되는 경우

 

민원인이 위원회에 위원회의 정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 등의 개선에 관한 건의, 허가, 인가 등의 신청, 제 증명의 신청, 국가인권위원회 법령 해석, 행정업무, 진정사건처리 등에 대한 질의 자료의 요구 등 위원회에 특정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민원사항이 다른 기관에 접수되어 위원회에 이첩된 사항 중 이에 해당하는 것을 포함한다.)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조의 3.라에 따라 공공기관의 종사자,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그 직위를 이용하여 또는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또는 그 밖의 요구 등에 따르지 아니한다는 이유로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당한 경우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장애를 이유로 정당한 사유없이 편의제공을 하지 않거나 불리하게 대하는 경우 및 장애를 고려하지 않는 기준을 적용하여 장애인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한 경우

 

◉ 진정·민원을 접수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나요?

 

    ▶ 전 화

    전국 어디에서나 국번 없이 1331을 이용하시면 전문상담사의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TEL : 국번 없이 1331(휴대폰의 경우 지역번호 입력)

    -상담시간 : 월~금 09:00~18:00

 

    ▶ 우편/방문

    직접 방문하셔서 진정서를 접수하시거나 진정서를 다운받아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우 04551)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340 (저동 1가) 나라키움 저동빌딩 10층 인권상담조정센터

 

    ▶ 팩 스

    진정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신 후 위원회 팩스로 전송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FAX : 02-2272-9311

 

    ▶ 이메일

    진정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신 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접수할 수 있습니다.

    E-mail : hoso@humanrights.go.kr

 

    ▶ 인권e 홈페이지

    위원회 인권e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365일 보다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진정서 다운로드 : https://case.humanrights.go.kr/rprsnt/rprsntGuide.do )

 

 

◉ 고객서비스 헌장

 

1. 우리는 모든 이용자를 존중하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2. 우리는 가난한 이웃을 돕고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옹호하는데 앞장서곘습니다.

 

3. 우리는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으로 신뢰받는 시설이 되겠습니다.

 

4. 우리는 시설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가꾸어 지역주민의 이용 편익을 증진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5. 우리는 시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불만을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공지하겠습니다.

 

6. 우리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고 반영하며,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협력하고 사랑받는 시설이 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

 

○ 우리가 모시는 이용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안심종합사회복지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소비)자

 

  나. 안심종합사회복지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제공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자원봉사자, 후원자, 지역주민 등

 

○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는 경우

 

     1. 사무실 입구에 직원 담당업무를 부착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이용자를 응대할 경우 밝은 미소로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 등의 인사와 함께 이용자를 맞이하고, 이용자가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 오십시오" 등으로 친절히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3. 모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고 옷차림과 용모는 단정히 하며, 내방하는 이용자를 먼저 보는 즉시 신속히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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